텃밭놀이/2021년

얼갈이배추? 엇갈이배추?

mykey 2021. 4. 9. 03:27

 

이사하기 전에 텃밭 준비가 다 된 상태였는데.......

 

 

 

왜 또 포크레인이 열일 중일까? 창고로 쓰려고 컨테이너를 들여놓는 과정에서 밭이 테니스장 다지듯 다져져서...ㅎㅎ 텃밭이라 하기엔 내게 너무 과한 규모인데다가.......... 그 앞에만 서면 한없이 쪼그라든다는...   언제 이랑 만들고 뿌리고, 심냐????????   

 

포크레인 작업 전  오전시간에 주말에 애들오면 준다고 열무김치 담그셔야겠단다. 동부시장 까지 10분.   열무와 얼갈이배추, 쪽파.........  가는 길에 시장골목 종묘상에 들려 "얼갈이배추"씨를 달랬더니 "엇갈이배추" 씨를 준다. "얼갈이배추"를 여기선 "엇갈이배추"라고 부르나?  열무랑 얼갈이? 엇갈이배추를 같이 파종해서 물김치....물김치  시원한 열무 물김치국수.....ㅋㅋ   그래서 찾아봤다. 얼갈이냐 엇갈이냐?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엇갈이배추

어떤 작물을 수확한 뒤 다음 작물을 재배하는 시기가 2개월 정도 남았을 때 밭을 놀리지 않기 위해 재배하는 반결구형(半結球型) 배추

흔히 얼갈이배추와 같은 뜻으로 쓰기도 하는데, 엇갈이배추와 얼갈이배추는 엄연히 다르다. 얼갈이배추는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겨울을 나면서 재배하는 배추를 말한다. 이에 비해 엇갈이배추는 작물과 작물 사이에 밭이 비는 2개월 이내의 짧은 기간을 이용하여 사이짓기로 재배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비가림 재배는 3~4월에 파종하여 4월 중순에서 6월 초순에 수확하고, 노지 재배는 6~8월 초순에 파종하여 7월 중순에서 9월 중순에 수확한다. 전국에서 재배되는데, 재배 관리는 솎음질 이외에는 별다른 요령이 필요 없다.

 

얼갈이배추

늦가을이나 초겨울에 심어 가꾸는 반결구형(半結球型) 배추.

얼갈이란 겨울에 논밭을 대강 갈아엎는 일이나 푸성귀를 겨울에 심는 일을 말한다. 흔히 얼갈이배추는 엇갈이배추와 같은 말로 쓰이기도 하는데, 얼갈이배추는 비닐하우스 재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겨울을 나는 때에 재배한다는 점에서 겨울을 지나 사이짓기를 하는 엇갈이배추와는 엄연히 다르다. 형태면에서는 엇갈이배추와 마찬가지로 속이 꽉 차지 않고 잎이 성글게 붙어 있는 반결구형 배추이다. 지금은 시설재배를 주로 하는데, 낮은 온도와 약한 불빛 아래서 잘 자란다.

 

엥?   난 일요일에 열무랑 엇갈이배추씨 뿌릴 생각인데??????  ㅋㅋ  농부는 결과로 말한다. 흠!!!!

 

 

돈다발암탁 엇갈이배추,  참존열무, 열광시금치..........에휴, 얘네들 이름이 왜 이래?